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SOL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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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1.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2.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다형성을 활용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 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원리를 기억.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스프링이 해줌. spring container)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처음 정한거에서 벗어나지 않는... excel()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가게 하면 LSP 위반.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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