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목적으로 올린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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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logicalcode.websocket;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util.Map;
import java.util.concurrent.ConcurrentHashMap;
import javax.servlet.http.HttpSession;
import javax.websocket.EndpointConfig;
import javax.websocket.OnClose;
import javax.websocket.OnError;
import javax.websocket.OnMessage;
import javax.websocket.OnOpen;
import javax.websocket.Session;
import javax.websocket.server.ServerEndpoint;
@ServerEndpoint(value = "/websocket/main", configurator = WebSocketSessionConfigurator.class)
public class MainEndPoint {
/* 위의 WebSocketSessionConfigurator.class는 밑에 나온다. 내 생각에는 configurator에 적힌
.class의 내용을 이 쪽으로 불러오는거 같다... * 현재 연결중인 세션관리용 변수
*/
private static final Map<Session, HttpSession> sessionMap = new ConcurrentHashMap<Session, HttpSession>();
//우리가 로그인하면 아이디 값을 세션에 담아줄때의 세션은 HttpSession
//서버쪽 세션? 은 session 인거같다. 다르다고 들음. /*
* 클라이언트가 정상적으로 웹소켓 서버 접근시 호출되는 메서드
*
* @param session
*
* @thorws IOException
*/
@OnOpen
public void onOpen(Session session, EndpointConfig config) {
// HttpSession 객체 획득
HttpSession httpSession = (HttpSession) config.getUserProperties().get("PRIVATE_HTTP_SESSION");
int currentInUserCount = 0;
System.out.println(httpSession + "연결");
System.out.println(session + "연결");
String userID = (String) (httpSession.getAttribute("userID"));
currentInUserCount++;
sendNotice(userID + " : 님이 입장하셨습니다. 현재 사용자 : ", currentInUserCount);
sessionMap.put(session, httpSession);
}
public void sendNotice(String userMassage, int currentInUserCount) {
System.out.println(userMassage + currentInUserCount);
Iterator<Session> it = sessionMap.keySet().iterator();
while (it.hasNext()) {
Session currentSession = it.next();
try {
currentSession.getBasicRemote().sendText(userMassage + currentInUserCount);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OnMessage
public void onMessage(String message, Session session) {
HttpSession httpSession = sessionMap.get(session);
String userID = (String) (httpSession.getAttribute("userID"));
System.out.println(userID + " : " + message);
Iterator<Session> it = sessionMap.keySet().iterator();
while (it.hasNext()) {
Session currentSession = it.next();
try {
currentSession.getBasicRemote().sendText(userID + " : " + messag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OnError
public void onError(Throwable e, Session session) {
e.printStackTrace();
}
@OnClose
public void onClose(Session session) {
HttpSession httpSession = sessionMap.get(session);
sessionMap.remove(session);
}
}
이렇게 되면 새로고침을 누르면 채팅의 내용은 남지 않고 사라진다. 또 새로 접속햇다는 메세지가 나오기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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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밑에 코드들은 http세션을 프로퍼티스에 담아서 ServerEndpointConfig에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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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logicalcode.websocket;
import javax.servlet.http.HttpSession;
import javax.websocket.HandshakeResponse;
import javax.websocket.server.HandshakeRequest;
import javax.websocket.server.ServerEndpointConfig;
import javax.websocket.server.ServerEndpointConfig.Configurator;
public class WebSocketSessionConfigurator extends Configurator{
/*
웹 소켓 세션의 유저프로퍼티스에 키 값으로 private_htttp_session으로 현재 HTTPSession을 설정해준다.
오버라이드해서 모디파이핸드셰이크 메서드를 가져와서 설정해준다
*/
@Override
public void modifyHandshake(ServerEndpointConfig sec, HandshakeRequest request, HandshakeResponse response) {
HttpSession session = (HttpSession)request.getHttpSession();
if(session!=null) {
sec.getUserProperties().put("PRIVATE_HTTP_SESSION", sess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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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의 코드는 뭐.. 널값이 오면 방지해주는 거라는데 잘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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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modular.core.listener;
import javax.servlet.ServletRequestEvent;
import javax.servlet.ServletRequestListener;
import javax.servlet.annotation.WebListener;
import javax.servlet.http.HttpServletRequest;
@WebListener
public class RequestListener implements ServletRequestListener{
@Override
public void requestDestroyed(ServletRequestEvent sre) {
}
//WebSocketSessionConfigurator 에서 HttpSession이 null 취득이되어 오버라이드 함.
@Override
public void requestInitialized(ServletRequestEvent sre) {
((HttpServletRequest)sre.getServletRequest()).getSess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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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 3가지 클래스를 웹프로젝트 폴더에 만들어 놨으면 jsp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웹소켓을 연결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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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 taglib prefix="c" uri="http://java.sun.com/jsp/jstl/core" %>
<%
String userID = (String)session.getAttribute("userID");
%>
<!DOCTYPE html>
<html>
<head>
<jsp:include page="Navbar2.jsp"></jsp:include>
<meta charset="UTF-8">
<title>DevEric Chatting</title>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2.1.4/jquery.min.js"></script>
<style type="text/css">
*{
font-family: 나눔고딕;
}
#messageWindow{
background: black;
color: greenyellow;
}
#inputMessage{
width:500px;
height:20px
}
#btn-submit{
background: white;
background: #F7E600;
width:60px;
height:30px;
color:#607080;
border:none;
}
#main-container{
width:600px;
height:680px;
border:1px solid black;
margin:10px;
display: inline-block;
}
#chat-container{
vertical-align: bottom;
border: 1px solid black;
margin:10px;
min-height: 600px;
max-height: 600px;
overflow: scroll;
overflow-x:hidden;
background: #9bbbd4;
}
.chat{
font-size: 20px;
color:black;
margin: 5px;
min-height: 20px;
padding: 5px;
min-width: 50px;
text-align: left;
height:auto;
word-break : break-all;
background: #ffffff;
width:auto;
display:inline-block;
border-radius: 10px 10px 10px 10px;
}
.notice{
color:#607080;
font-weight: bold;
border : none;
text-align: center;
background-color: #9bbbd4;
display: block;
}
.my-chat{
text-align: right;
background: #F7E600;
border-radius: 10px 10px 10px 10px;
}
#bottom-container{
margin:10px;
}
.chat-info{
color:#556677;
font-size: 10px;
text-align: right;
padding: 5px;
padding-top: 0px;
}
.chat-box{
text-align:left;
}
.my-chat-box{
text-align: right;
}
</style>
</head>
<body style="top:50px;">
<div id="main-container">
<div id="chat-container">
</div>
<div id="bottom-container">
<input id="inputMessage" type="text">
<input id="btn-submit" type="submit" value="전송" >
</div>
</div>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textarea = document.getElementById("messageWindow");
var webSocket = new WebSocket('ws://localhost:자신의포트번호/프로젝트파일명/websocket/main');
// 로컬에서 테스트할 때 사용하는 URL입니다.
// var webSocket = new WebSocket('ws://localhost/DevEricServers/webChatServer');
var inputMessage = document.getElementById('inputMessage');
webSocket.onerror = function(e){
onError(e);
};
webSocket.onopen = function(e){
onOpen(e);
};
webSocket.onmessage = function(e){
onMessage(e);
};
function onMessage(e){
var chatMsg = event.data;
var date = new Date();
var dateInfo = date.getHours() + ":" + date.getMinutes() + ":" + date.getSeconds();
if(chatMsg.substring(0,6) == 'server'){
var $chat = $("<div class='chat notice'>" + chatMsg + "</div>");
$('#chat-container').append($chat);
}else{
var $chat = $("<div class='chat-box'><div class='chat'>" + chatMsg + "</div><div class='chat-info chat-box'>"+ dateInfo +"</div></div>");
$('#chat-container').append($chat);
}
$('#chat-container').scrollTop($('#chat-container')[0].scrollHeight+20);
}
function onOpen(e){
}
function onError(e){
alert(e.data);
}
function send(){
var chatMsg = inputMessage.value;
if(chatMsg == ''){
return;
}
var date = new Date();
var dateInfo = date.getHours() + ":" + date.getMinutes() + ":" + date.getSeconds();
var $chat = $("<div class='my-chat-box'><div class='chat my-chat'>" + chatMsg + "</div><div class='chat-info'>"+ dateInfo +"</div></div>");
$('#chat-container').append($chat);
webSocket.send(chatMsg);
inputMessage.value = "";
$('#chat-container').scrollTop($('#chat-container')[0].scrollHeight+20);
}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function(){
$('#inputMessage').keydown(function(key){
if(key.keyCode == 13){
$('#inputMessage').focus();
send();
}
});
$('#btn-submit').click(function(){
send();
});
})
</script>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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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아 마지막으로 이렇게 따라서 했는데 alert로 뭔가 뜨면서 연결이 않되길래 몇가지 찾아가면서 알아낸게 있다.
내 경우는 프로젝트의 이름과는 다른 걸로 되서 내프로젝트/websocket/main이 되야되는데 다른프로젝트/websocket/main이렇게 되있었다. 그래서 찾아본게 이클립스에서 내가 현재 쓰고 있는 서버의 폴더가 있길래
거기에 있는 server.xml을 보니 <Context docBase="내프로젝트" path="/다른프로젝트" reloadable="true" source="org.eclipse.jst.jee.server:내프로젝트"/></Host> 이렇게 되있어서 path 부분을 수정해주니 잘 되었다.
------------------------------------------수정부분-------------------------------------------------------------------------------
상대방과 채팅을하면 내 채팅창에 친 말이 메아리 쳐서 오고 상대방에 가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세션으로 조건을 주니 한번에 해결 됬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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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Message
public void onMessage(String message, Session session) {
HttpSession httpSession = sessionMap.get(session);
String userID = (String) (httpSession.getAttribute("userID"));
System.out.println(userID + " : " + message);
Iterator<Session> it = sessionMap.keySet().iterator();
while (it.hasNext()) {// 아이터레이터로 세션에 담긴 세션에 다 담가서 현재 유저의 정보가 담긴 userID와 그 유저가 보낸 메세지를 그 방에 있는 참가자들에게
// 담가 보낸다.
Session currentSession = it.next();
// key값 : currentSession value값 : httpSession 으로 가져온 httpSession 값이 이 메서드에서 처음으로
// 얻은 httpSession과 같으면 나한테 않오게끔 하면된다.
if (sessionMap.get(currentSession) == httpSession) {//현재 키값으로 맵에서 http세션
찾아서 현재 얻은 http 세션과 비교하면 자기 자신에게 메아리가 없어진다. } else {
try {
currentSession.getBasicRemote().sendText(userID + " : " + messag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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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https://nowonbun.tistory.com/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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